약사들의 생각 공장, 마중물 반갑습니다! 자세히보기

최치원 약사의 월간 프라임

글루텐? 알고보니 포드맵 문제! 포드맵 분해 효소 섭취의 중요성

K세라퓨틱스 영양 치료 스쿨 2021. 8. 31. 20:15

음식을 먹고 가스가 차면, 특히 유산균을 먹고 가스가 더 생긴다면, 우리는 가스를 유발시키는 음식을 알아내 그것을 식단에서 제외시키려 합니다.  FODMAP 으로 알려진 가스 유발 음식을 식단에서 제외시키는 방법은 간단하지만, 이런 음식들은 몸에 좋은 음식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잠깐 동안만 제외시켜야지 영원히 식단에서 배제하는 방법은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음식 알러지 (Food Allergy)가 아니고, 이처럼 음식 민감성 (Food Sensitivity)인 경우에는 처음에는 배제했더라도 이후 소량씩 차츰 용량을 늘려가 익숙하게 만들어야 한다는 관점이 있어 소개합니다. 피하기만 한다면 오히려 식품 민감성을 더 높일 뿐이라는 것입니다.

 

우선 음식 민감성과 음식 알러지를 구분할 필요가 있습니다.

 

음식 먹고 장내가스가 생기면 해당 음식 알러지라고 판단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위장관에 국한된 문제라면 알러지가 아니라, 식품 민감성인 경우가 많습니다. 

알러지는 혈액의 IgE 수치로 판단하며, 가려움, 두드러기, 목구멍 막힘, 호흡곤란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중요한 차이점으로 이를 구분해야 합니다. 알러지라면 식단에서 제외해야 하지만, 민감성이라면 장을 훈련시켜서 적응해나가서 유익한 식물성 탄수화물을 익숙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최근 글루텐이 위장관 트러블 메이커로 부각되어 글루텐 프리 음식이 유행인데요

 

글루텐에 의한 대표적인 문제가 셀리악병입니다. 글루텐에 의해 면역 반응이 생기는 경우로서, 다음의 세 조건이 모두 있어야 발생한다고 합니다.

  1) HLA-DQ2 나 HLA-DQ8 과 같은 특정 유전자를 갖고 있고, 

  2) 글루텐을 섭취하고, 

  3) 디스바이오시스에 의해 이 특정 유전자가 활성화 되어야 합니다. 

 

다시 말해 특정 유전자를 갖고 있지 않으면 셀리악병은 일어나지 않습니다. 이 유전자를 갖고 있어도 셀리악병으로 발병할 확률은 3% 정도입니다. 하지만 이 유전자를 갖고 있으면 셀리악병 가능성이 있으므로 유전자 검사를 해 보면 바로 알 수 있습니다. (혈액 검사는 정확하지 않을 수 있음)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글루텐 섭취후 위장관내 불편함을 호소하는데요. 소화기 증상만 동반하는 NSGS (Non-celiac gluten sensitivity)의 경우, 글루텐에 의한 면역 반응이 없어 셀리악병이 아닌 것으로 판명되지만, 위장관을 비롯한 여러 부위에 불편함이 동반되는 경우 입니다.

이런 경우 원인이 글루텐이 함유되는 밀, 보리, 호밀과 같은 음식에 흔히 같이 포함되는 복합 탄수화물 프럭탄(Fructan)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프럭탄은 과당이 인체의 효소가 분해할 수 없는 특이 구조로 연결된 다당체 탄수화물입니다. 

 

아래는 여러 FODMAP 중 프럭탄(Fructan)의 구조

 

 

아래 연구는 글루텐 민감성이 있다고 평소 느끼고 있는 59명의 성인에게 프럭탄과 글루텐을 따로 먹여 봤을때 실제로는 프럭탄에 의한 경우가 더 많았다는 연구입니다.

 

 

증상 표출의 객관화를 위해 아래와 같이 각 사람들이 셋 다 경험하게 해서 결과를 얻었습니다.

 

 

Fructan, Rather Than Gluten, Induces Symptoms in Patients With Self-Reported Non-Celiac Gluten Sensitivity - Gastroenterology (gastrojournal.org)

https://www.gastrojournal.org/article/S0016-5085(17)36302-3/fulltext

 

단백질인 글루텐이 주범이 아닌, 탄수화물인 프럭탄이 문제였다면 포드맵(FODMAP) 이라는, 장내에서 장내세균에 의해 발효되기 쉬운 탄수화물로 범인은 귀착이 됩니다. 

 

그런데, 포드맵을 당장은 불편하니까 식단에서 피해야겠지만, 포드맵은 기본적으로 건강에 유익한 음식이고, 대부분 SCFA 의 원료인 프리바이오틱스입니다. 

특히 포드맵 중에서 Fructan 은 아래와 같이 밀 뿐만 아니라 브로콜리, 양파, 양배추, 케일, 마늘, 아티초크, 포도... 와 같이 건강에 매우 유익한 슈퍼푸드 음식입니다. 이것을 가스가 생긴다고 평생 빼고 먹을 수는 없습니다. 득보다는 실이 더 많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인간이 갖지 못한 프룩탄 분해 효소를 아래와 같이 보충하여 식단에서 제외하기 보다는 불편함만 가시게 할 필요가 있습니다.

 

 

어떤 효소들이 있으면 좋을까요. 

아래는 인체는 분비하지 못하지만 포드맵을 분해할 수 있는 효소들입니다.



 

미리 미생물에 의해서 발효시켜서 먹는 방법도 좋습니다.

아래는 발효에 의해서 빵의 Fructan 함량이 줄어드는 내용입니다.

 


 아래 연구에 의하면, 전통적인 사우도우 빵 발효시 함유된 프룩탄(Fructan) 65~70%가 분해되지만 Lactobacillus crispatus 균주가 갖고 있는 Fructanase 효소를 위 표의 내용처럼 첨가하게 되면 90% 이상이 분해됨을 밝혔습니다.

 

 

 

 Characterization of the Extracellular Fructanase FruA in Lactobacillus crispatus and Its Contribution to Fructan Hydrolysis in Breadmaking - PubMed (nih.gov)

 

Characterization of the Extracellular Fructanase FruA in Lactobacillus crisp...
Fermentable oligosaccharides, disaccharides, monosaccharides, and polyols (FODMAPs) trigger symptoms of irritable bowel syndrome (...
pubmed.ncbi.nlm.nih.gov

 

글루텐 프리가 대유행을 하고 있죠. 물론 실리악병은 나쁩니다. 

하지만 극소수 사람들의 문제인 실리악병 때문에 전 인구가 글루텐 프리 음식을 먹을 수는 없습니다. 글루텐 프리 음식은 오히려 정제 탄수화물의 비중이 높아져 대사증후군의 우려가 있으며, 위에 언급한 슈퍼푸드 식물들을 배제하기 때문에 전체적으로는 영양학적으로 손해라는 의견이 많습니다. 

글루텐 프리 음식의 가격이 비싼 것은 두말할 것 없구요.

 

프룩탄 함유 음식을 가리지 않되, 나의 장에 포드맵(FODMAP)으로 다가온다면 프룩탄을 분해하는 효소를 첨가하여 해결하면 될 것입니다.

 

해외에서는 Fructan intolerance 라고 하여 많은 연구와 보고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https://www.fodmapformula.com/gluten-sensitivity-may-really-intolerance-to-fructans/

 

Is Your Gluten Sensitivity Really an Intolerance to Fructans?

Gluten may not be the bad guy after all...

www.fodmapformula.com

 

위에서 언급한, 알파-Galactosidase, Invertase, Glucoamylase 와 같은 FODMAP 및 프룩탄 분해효소를 효소 제품 라벨에서 찾아 볼 수 있으니 위장관 더부룩한 건강이 컨디션 뿐만 아니라 전신 영양학적 건강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관점에서 효소 섭취는 웰빙의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여러 제품이 있겠지만, 국내에서는 플로라자임이 대표적입니다. 

라벨 정보를 공유합니다. 다수에게 문제가 되는 프럭탄 분해효소 뿐만 아니라, 글루텐 카제인을 선택적으로 분해하는 DPP4까지 함유되어 있는 대표적 위장관 트러블 억제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